본문 바로가기
삶의단상/기타

[스크랩] 溫祚百濟의 河南尉禮城은 어디인가?

by 竹溪(죽계) 2011. 7. 19.
728x90
SMALL

역사문을 보니 溫祚 14년 봄 정월에 옮긴 도읍 河南尉禮城의 위치에 대하여 논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보인다. 이 논쟁은 종래까지 河南尉禮城의 위치가 三國遺事를 지을 당시의 廣州라는 通說에 대하여 夢村土城 또는 風納土城이라는 견해가 나오면서 생겨난 것이다.

 

夢村土城과 風納土城은 아직도 발굴 중인데, 王城임을 입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유물이 발굴되지 않아 아직까지는 溫祚 14년 정월에 옮긴 河南尉禮城이 河南市 春宮里라는 주장이 아직도 通說로 되어 있다.

 

三國史記나 三國遺事에서 溫祚 14년 봄에 옮긴 首都에 관한 문구를 살펴본다.

 

「溫祚王 13년 가을 7월 한산 아래에 책을 세우고 위례성의 민가를 옮기었다. 秋 七月 就漢山下 立柵 移慰禮城民戶」

 

「溫祚王 14년 봄 정월 도읍을 옮겼다. 春 正月 遷都」

 

「고전기에 말하기를 동명왕의 셋째 아들 온조가 전한 홍가 3년(B.C 18년)에 졸본부여로부터 위례성에 이르러 도읍을 세우고 왕이라 일컬었다. 온조왕 14년 병진(B.C 5년)에 한산으로 도읍을 옮겨 389년이 지난 13대 근초고왕 함안 원년(A.D 371년)에 이르러 고구려의 남평양을 취하고 북한성으로 도읍을 옮겼다. 또 105년을 지나 22대 문주왕 즉위 원휘 3년(A.D 475년) 을묘에 이르러 웅천으로 도읍을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라 했다. 古典記云 東明王第三子溫祚 以前漢鴻嘉三年癸酉 自卒本夫餘 至慰禮城 立都稱王 十四年丙辰 移都漢山(今廣州) 歷三百八十九年 至十三世近肖古王 咸安元年 取高句麗南平壤 移都 北漢城(今楊州) 歷一百五年 至二十二世文周王卽位 元徽三年乙卯 移都熊川(今公州) 歷六十三年 至二十六世聖王 移都所夫里 國號南夫餘 至三十一世義慈王 歷一百二十年 至唐顯慶五年 是義慈王在位二十年」 三國遺事

 

다음으로 新增東國輿志勝覽에 溫祚王 때 옮긴 河南尉禮城의 위치가 어디로 적혀 있는지 살펴본다.(일부 문구 생략함)

 

新增東國輿志勝覽 제6권 京畿 廣州牧

東은 양근군(楊根郡) 경계까지 25리, 여주 경계까지 75리, 南은 이천부(利川府) 경계까지 74리, 양지현 경계까지 85리, 용인현 경계까지 43리, 西는 과천현(果川縣) 경계 양재역(良才驛)까지 27리, 안산군 경계까지 76리, 北은 양주 경계에 이르기까지 10리, 서울에서의 거리는 41리이다.

【건치연혁】 본래 백제의 남한산성이다. 시조(始祖) 온조왕(溫祚王) 13년에 위례성(慰禮城)으로부터 이곳으로 도읍을 옮겼고, 근초고왕(近肖古王) 26년에 또 도읍을 남평양성으로 옮겼다 지금의 경도(京都). 당 나라 소정방(蘇定方)이 백제를 쳐서 없애고, 당 나라 군사가 돌아간 뒤에 신라가 그 땅을 점차 거두어 남한산성을 고쳐 한산주라 하고, 또 남한산주라고도 불렀다. 경덕왕(景德王) 15년에는 한주(漢州)라 고쳤고, 고려 태조 23년에 지금 이름으로 고쳤다. 성종(成宗) 2년에 처음으로 12목(牧)을 두었는데 광주는 그 하나이다. 14년에 절도사를 두어 봉국군(奉國軍)이라 이름하고 관내도(關內道)에 예속시켰다. 현종(顯宗) 3년에 폐하여 안무사가 되었다가 9년에 8목(牧)을 정할 때에 다시 목이 되었다. 본조에서는 이를 따랐다. 세조 때 진(鎭)을 두었다.

【군명】 남한산ㆍ한산주ㆍ한주ㆍ회안(淮安)ㆍ봉국군(奉國軍).

【형승】 한수(漢水)의 남쪽으로 토양이 기름지다. 백제 시조 온조의 말이다. 고적(古跡)편에 나타나 있다. 면이 모두 높은 산이다. 이곡(李穀)의 청풍정기(靑風亭記).

【산천】 검단산(黔丹山) 주 동쪽 7리에 있는데 진산(鎭山)이다. 청계산(淸溪山) 주 서쪽 50리에 있는데 또 과천현 편에 보라. 대모산(大母山) 주 남쪽 30리에 있다. 일장산(日長山) 주 남쪽 5리에 있는데 일명 남한산이라고도 한다. 조곡산(早谷山) 주 동쪽 30리에 있는데 일명 초동산(草洞山)이라고도 한다. 문현산(門懸山) 주 남쪽 45리에 있다. 천천현(穿川峴) 주 서쪽 30리에 있다.

영장산(靈長山) 주 남쪽 20리에 있다. 운길산(雲吉山) 주 동쪽 30리에 있다. 수리산(修理山) 주 서쪽 60리에 있다. 또 과천현 편에 보라. 대해산(大海山) 주 남쪽 50리에 있다. 군월라산(軍月羅山) 주 동쪽 15리에 있다. 원적산(元寂山) 일명 무적산(無寂山)으로, 주 동쪽 60리에 있다. 대쌍령(大雙嶺) 주 동쪽 40리에 있다. 소쌍령(小雙嶺) 주 동쪽 45리에 있다. 가마령(佳亇嶺) 주 동쪽 45리에 있는데 성종 어태(御胎)를 봉안했다. 이령(梨嶺) 주 남쪽 30리에 있는데 지금 임금의 어태를 봉안했다. 추령(楸嶺) 주 남쪽 47리에 있다. 망월봉(望月峯) 주 서쪽 10리 몽촌(夢村)에 있다.

구질포(仇叱浦) 주 서쪽 90리에 있다. 이관포(梨串浦) 주 서쪽 88리에 있다. 조포평(助布坪) 주 서쪽 30리에 있는데 옛 목장이다. 탄천(炭川) 주 남쪽 30리에 있는데 삼전도(三田渡)로 들어간다. 소천(小川) 주 동쪽 30리에 있는데 도미진(渡迷津)으로 들어간다. 독포(禿浦) 주 북쪽 11리 도미진(渡米津) 하류에 있다. 또 양주 편에 보라.

세고탄(洗姑灘) 주 서쪽 15리 광진(廣津) 하류에 있다.

도미진(渡迷津) 주 동쪽 10리, 양근군 대탄 용진(龍津) 하류에 있는데, 그 북쪽 언덕을 도미천(渡迷遷)이라 이름한다. 동쪽으로 봉안역을 향하여 돌 길이 7~8리나 빙빙 둘렀는데, 신라 방언(方言)에 흔히 물 언덕 돌 길을 천(遷 벼루)이라 불렀다. 뒤에 나오는 것도 이와 같다.

광진(廣津) 주 서쪽 18리 독포 하류에 있다. 또 양주 편에 보라. 삼전도(三田渡) 주 서쪽 18리에 있는데, 한성부(漢城府) 편에 자세히 있다.

【고적】 온조왕고성(溫祚王古城) 온조왕 13년에 왕도(王都)에 늙은 할미가 변화하여 남자가 되고, 다섯 호랑이가 성안에 들어왔으며, 왕의 어머니가 돌아갔다. 왕이 신하더러 이르기를, “국가가 동쪽에는 낙랑이 있고, 북쪽에는 말갈이 있어 강토를 침범하여 편안한 날이 적은 데다가, 더욱 지금 요사스러운 조짐이 자주 나타나고, 국모께서 세상을 버리시니 사세가 스스로 편안히 있을 수 없어 반드시 장차 도읍을 옮겨야겠다. 내 어제 나가서 한수의 남쪽을 순시하여 보니, 토지가 비옥하다. 마땅히 그곳에 도읍하여 오래 편안하기를 도모하리라.”하고, 7월에 한산에 나아가 목책(木柵)을 세우고 위례성의 백성들을 옮기고, 9월에 성과 궁궐을 세웠다. 일장산성(日長山城) 바로 신라 때 주장성(晝長城)이다. 문무왕(文武王)이 쌓은 것인데, 안에 여섯 우물과 시내가 있다. 주위가 8만 6천 8백 척, 높이는 24척인데 석축이다. 요탄역(饒呑驛) 고려 현종 9년에 거란이 와서 침범하므로 왕이 광주로 행차하였다가 두 왕후의 간 곳을 잃어 지채문(智蔡文)으로 하여금 가서 찾게 하였더니, 이 역에 이르러 바로 만나 모시고 돌아왔다. 왕이 기뻐하여 사흘 동안을 여기에 머물렀다.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연혁】 고종(高宗) 32년에 군(郡)으로 고쳤다가 32년 부(府)로 승격시켰다.

《대동지지(大東地志)》

【연혁】 인조(仁祖) 원년에 유수(留守)로 승격 수어사(守禦使)를 겸하게 하였다. 4년에 남한산성(南漢山城)을 쌓고 관청을 성안으로 옮기었다 수어사를 설치하여 광주(廣州) 등의 진(鎭)을 절제하게 하고 군무(軍務)는 목사(牧使) 겸 방어사(防禦使)가 보게 하였다. 11년에 토포사(討捕使)를 겸하게 하였고 15년에 부윤(府尹)으로 고쳤다. 효종(孝宗) 3년에 수어사를 겸하게 하였다가, 6년에 폐지하였다. 숙종(肅宗) 6년에 다시 겸하게 하였으나, 다시 폐지하였다. 9년에 유수로 승격(陞格)시키고 수어사를 겸하게 하고 또 경력(經歷)을 두었다. 전영(前營)을 여주(驪州)로 옮기고 16년에 다시 부윤을 두어 방어사와 토포사(討捕使)를 겸하게 하였다. 전영장(前營將)을 두고 경력을 없앴다. 17년에 다시 수어부사(守禦府使)를 겸하게 하고 21년에 이를 폐지하였다. 영조(英祖) 26년에 수어사를 폐지하고 유수를 두어 수어사를 겸하게 하였으며, 경력을 두고 전영을 이천(梨川)으로 옮기었다. 35년에 유수와 경력을 폐지하고 수어사를 두어 경청(京廳)을 설치했는데, 부윤 겸방어사ㆍ전영장ㆍ수성장(守城將)은 옛과 같다. 정조(正祖) 19년에 유수로 승격하고 수어사를 겸하고 나가서 본성(本城)을 진무하게 하였다. 따라서 경청은 폐지하고 진을 여주로 옮겼다.

 

위에 나온 三國史記, 三國遺事, 新增東國輿志勝覽 문구를 종합하면 溫祚 14년 정월에 옮긴 河南尉禮城은 河南市 방면으로 추정된다.

 

http://home.megapass.net/~hsg1000/ 

출처 : 고기와 고대사
글쓴이 : 염불암 원글보기
메모 :
LIST